군서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영양상담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벤조리펜의 모든것..
이름
윤지영
작성일
2014-10-30

벤조피렌(Benzo[a]pyrene, C20H12)은 우리 생활 주위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이다. 자동차 배출가스(특히 디젤엔진)나 담배연기에도 존재하고,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농산물, 어패류 등 조리·가공하지 않은 식품에도 존재하고, 숯불구이 등 식품의 조리·가공 시에도 식품의 성분이 분해되어 생성되기도 한다.

벤조피렌은 다환방향족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그룹에 속하는 노란색의 결정성 고체로서 300~600℃의 온도에서 불완전연소 때문에 생성되며 오염원은 다양하다.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암물질 분류기준에서 그룹1에 속하는 확인된 인체 발암물질이다. 또한 벤조피렌은 잔류기간이 길고 독성도 강하여 더욱 문제가 되고 있으며, 내분비계 장애물질이이면서 유전변이원성 물질이기도 하다. 벤조피렌은 인체에서 유전정보를 갖는 DNA에 작용해 DNA의 정상적인 복제를 저해함으로서 암을 일으키게 된다.

우리의 식생활에서 벤조피렌은 식품조리 시 과도한 가열로 인해 생성되며, 육류를 구울 때 탄 부분에서 벤조피렌이 검출되기에 육류의 탄 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최근 일부 수입 올리브유에서 벤조피렌이 검출되어 식약청에서 올리브유를 수거하여 분석을 하였고, 그에 따라 벤조피렌 기준 및 규격을 정하여 관리를 하고 있다.

2005년 국립독성연구원에서 채소류 및 과일류의 벤조피렌 모니터링한 결과를 보면 전체 평균 농도는 0.019 mg/kg이었다. 채소류의 개별 농도는 0.015 mg/kg이었으며, 과일류의 개별 농도는 0.01 mg/kg이었다.

채소류는 한 모니터링에서 조리 전보다 조리 후에 PAHs 함량에서 증가를 보였는데, 이는 조리 과정 중 데치기 등에 의한 수분함량의 감소와 첨가되는 참기름, 들기름 등의 유지류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기름과 함께 볶는 조리과정에서 유지류에 의한 PAHs 생성이 일어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우리나라 식품공전 상의 벤조피렌 규격은 아래와 같다

① 식용유지 : 2.0 ㎍/kg 이하
② 숙지황 및 건지황 : 5.0 ㎍/kg 이하
훈제어육 : 5.0 ㎍/kg 이하(다만, 건조제품은 제외)
훈제건조어육 : 10.0 ㎍/kg 이하(생물로 기준 적용 : 건조로 인하여 수분함량이 변화된 경우 수분함량을 고려하여 적용)
어류 : 2.0 ㎍/kg 이하
패류 : 10.0 ㎍/kg 이하
연체류 및 갑각류 : 5.0 ㎍/kg 이하
특수용도식품 중 영아용 조제식, 성장기용 조제식, 영·유아용 곡류조제식,
기타 영·유아식 : 1.0 ㎍/kg 이하
훈제식육제품 및 그 가공품 : 5.0 ㎍/kg 이하
(영양사도우미퍼옮)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영양소이야기) 영양소의 역할
/ 윤지영
영양소(nutrient)란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고 살아가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영양소는 당질,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물로 나누어지며 당질, 지질, 단백질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 되고 비타민, 무기질, 물 등은 신체의 조절기능의 보조 인자로 작용합니다. 영양소는 우리 몸을 만..
이전글
환절기 면역력 7가지 음식
/ 윤지영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7가지 음식 낮에는 약간 덥지만 밤에는 비교적 쌀쌀한 가을이 왔다. 몸 건강을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시기다. 무더운 날씨 속에 아침저녁으로 온도 차가 커지면 호르몬 중추신경 등에 미치는 자극의 변화로 신체 불균형이 오기 때문이다.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큰 기온차에 빨리 적응하지 못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