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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어린이 비만과 섭식장애 예방 요령
이름
윤지영
작성일
2014-09-03

ㅁ비만이란?

비만은 몸에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쌓인 상태이며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면 비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체중이 비슷해도 근육이 지방보다 많은 사람은 비만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비만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지방조직이 정상보다 얼마나 과다하게 축적되어 있는지 체지방량를 측정하여 판단해야 하지만, 체지방량의 측정이 간단하지 않고, 지방 축적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정상과 비만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체중이 표준체중에 비해 10∼20%를 초과할 때는 과체중(overweight), 20% 이상 초과할 때 비만(obesity)으로 분류합니다.

ㅁ어린이비만(소아비만)과 성인비만의 연관성

어린이와 청소년기는 성장하는 때이므로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질 뿐 아니라 지방세포의 수도 성인보다 빨리 늘어납니다. 많아진 지방세포 수는 줄어들기 어려워서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ㅁ어린이비만의 문제점

-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기에 비만해지면 살을 빼기가 쉽지 않고 성인기에도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 신체활동이 줄어들며 몸을 움직이는 것이 귀찮아져 비만이 더 심해지고 게을러지기 쉽습니다.
- 일상생활이 즐겁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ㅁ어린이 비만 예방법

- 식사, 신체활동과 운동, 생활습관 등 3가지 측면에서 올바른 생활방식을 실천해야 합니다.
- 식사는 골고루, 알맞게, 제때에 하는 등 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ㅁ식사장애란?

식사장애는 체중이나 체형에 지나치게 관심이 많고 식사 행동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장애입니다. 식사장애의 종류로는 거식증, 폭식증, 폭식장애 등이 있습니다.

식사장애로 인한 심각한 문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살찌는 것에 걱정과 두려움을 느끼며 너무 적게 먹습니다.
- 음식에 대한 자제력을 잃고 너무 많이 먹습니다.
- 일부러 토하거나 설사약 등 약을 이용하여 먹은 음식을 비워냅니다.

ㅁ식사장애의 종류

① 거식증
거식중인 사람은 마른 몸매를 원하고 살찌는 것을 매우 두려워합니다. 거식증은 모델, 배우, 체조선수나 발레를 하는 사람 등 마른 몸매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거식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음식을 먹지 않는 방법으로 체중을 심하게 줄이려는 사람과 음식을 먹은 다음에 토하거나 약을 이용하여 체중을 줄이려는 사람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 거식증의 특징
* 체중이 적게 나가지만 정상체중으로 늘리는 것을 두려워하며 거부합니다.
*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심하게 운동하는 등 계속 살을 빼려고 합니다.
* 매우 말랐음에도 본인은 뚱뚱하다고 잘못된 생각을 합니다.
* 기분 변화가 심하고 완벽주의자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② 폭식증
폭식증은 한꺼번에 지나치게 많이 먹고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구토나 약 사용 등 이상행동을 하는 장애로 주로 청소년과 젊은 여성에게서 나타납니다. 폭식을 참는 것이 무척 힘들고 폭식한 다음에 우울한 느낌, 죄책감 등 좋지 않은 기분을 느낍니다.

- 폭식증의 특징
* 짧은 시간(2시간 이내)에 엄청나게 많은 양의 음식을 먹습니다.
* 많이 먹는 행동을 조절하거나 멈출 수 없습니다.
* 체중증가가 두려워 구토, 설사약 등 약사용, 심한 운동 등 이상행동을 합니다.
* 체중의 감소와 증가로 체중변화가 반복됩니다.
* 체형, 체중, 음식에 대해 지나치게 많이 생각합니다.
* 자신의 체형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아존중감이 낮습니다.

ㅁ식사장애 예방하는 법

식사장애는 마른 몸매와 체중에 대한 지나친 관심, 내 모습에 대한 불만족,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와 청소년기부터 올바른 식습관과 신체활동 등 건강에 좋은 행동을 실천하고 내게 맞는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몸과 모습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도 식사장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 하루에 세끼 식사와 1~2회 간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식욕이 조절되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자연스러운 몸의 리듬을 찾게 됩니다.
- 규칙적인 식사는 다이어트를 하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을 때보다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식사, 이렇게 해요

골고루
- 식사할 때 각 식품군의 식품을 다양하게 먹습니다.
- 간식으로 과일류, 우유·유제품류 등의 식품을 먹습니다.

제때에
- 조금 일찍 일어나 아침식사를 꼭 먹습니다.
- 식사는 4-5시간 간격으로 합니다.

알맞게
- 식사할 때 천천히, 맛을 느끼면서 먹습니다.
- 열량, 지방, 당류 함량이 높은 간식을 줄입니다.
- 식탁 등 한 장소에서 먹습니다.
-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겁게 먹습니다.
- 정해진 양을 먹고 난 후에는 이를 닦습니다.

- 신체활동과 운동을 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거나 굶는 대신,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리고 운동을 충분히 하면 튼튼한 몸을 만들 수 있고 체중조절에도 좋습니다.

-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집니다.
신체상은 자신의 몸과 외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말합니다. 신체상을 긍정적으로 갖는 것은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고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부족한 부분은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정보, 바르게 이해하고 대처합니다.

- 가정에서도 함께 노력합니다.
자녀가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부모님들은 이렇게 해 주세요
- 건강에 좋은 식습관, 운동습관의 모범을 보여 줍니다.
- 자녀에게 외모나 체중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습니다.
-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만듭니다.
- 식사 시간은 편하게 해 줍니다.
- 같이 요리해 볼 기회를 마련합니다.
-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시간을 많이 가집니다.
- 자녀와 함께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합니다.

출처 식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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