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서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영양상담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소금섭취 줄이기 3단계..
이름
윤지영
작성일
2014-05-08

소금섭취 줄이기 3단계5가지 실천지침
 
소금의 양을 조금씩 줄여 서서히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기 위해 식품을 선택할 때, 조리할 때, 식사할 때 3단계에서 실천해야 할 5가지 행동!
 
1단계 식품 선택할 때 감량실천 5
1. 생선은 자반보다는 날 생선을 선택한다.
2. 가공식품보다는 가능한 자연식품을 선택한다.
3. 가공품은 영양표시를 꼭 읽고 나트륨 함유량이 적은 것을 선택한다. 나트륨 목표 섭취량은 2,000mg임을 기억한다.
4. 양념은 저염간장, 저염된장, 저나트륨 소금 등 저염제품을 선택한다. , 저나트륨 소금은 혈압을 낮추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신장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5. 장아찌, 젓갈, 염장미역 등 염장식품을 되도록 선택하지 않는다.
 
2단계 조리할 때 감량실천 5
1. 조리시 마지막 단계에서 음식의 간을 한다.
2. 속므을 적게 넣고 향미채소나 향신료 등을 사용하여 맛을 낸다. 향이 있는 채소나 양념(후추가루, 고춧가루, , 마늘, 생강, 양파, 카레가루)를 사용하여 맛을 낸다.
신맛과 단맛(식초, 레몬즙, 설탕)을 이요하여 맛을 낸다.
음식을 무칠 때 김, , 호두, 땅콩, 잣을 갈아 넣어 맛을 낸다.
3. 김치는 가능한 겉절이, 포기김치는 살짝 절여 싱겁게 담근다.
4. 라면, 즉석 국 등 가공식품을 조리할 때는 스프 양을 적게 넣는다.
5. 생선은 소금을 뿌리지 않고 굽는다.
 
3단계 식사할 때 감량실천 5
1. 하루 한 끼는 김치 때신 생채소와 쌈장을 먹는다.
2. 튀김, , 구운 생선 및 회는 양념장을 살짝 찍어 먹는다.
3. (찌개)의 국물은 작은 그릇에 담아 적게 먹는다.
4. 탕 종류를 먹을 때는 소금보다 후추가루, 고춧가루, 파 등을 먼저 넣는다.
5. 메뉴 주문 시 소금(혹은 소스나 양념 등)을 넣지 않도록 요청하고, 추가로 사용하는 소금, 장류, 소스, 드레싱을 줄인다.
 
기타
° 패스트푸드의 음식 대부분은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이용을 피한다.
° 약 성분 표시에서 나트륨이란 용어를 점검한다. 흔히 제산제와 하제 중 일부는 성분에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
(영양사도우미퍼옮)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식품정보"수박"
/ 윤지영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주변에서 수박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달고 시원해 여름철 인기 있는 수박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읍니까?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수박은 1컵(250ml)당 약 46칼로리(cal)밖에 없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우리가 매일 섭취해야 할 비타민 C의 20%, 비타민 A의 17%를 함유하고 있다.또한 소화건강을 위한..
이전글
음식이야기 "미역"
/ 윤지영
미역의 유래 해조류를 식용하는 풍습은 세계 각 지역에서 볼 수 있는데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는 옛적부터 특히 중요되는 식품이다. 미역는 갈조류로서 곤포과에 속하는 일년생의 온대성 해채 또는 감곽이라고도 불리우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남해안, 동해안 일대와 제주도가 주산지이며 서해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