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서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영양상담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음식이야기 "미역"
이름
윤지영
작성일
2014-05-08

미역의 유래
 
해조류를 식용하는 풍습은 세계 각 지역에서 볼 수 있는데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는 옛적부터 특히 중요되는 식품이다. 미역는 갈조류로서 곤포과에 속하는 일년생의 온대성 해채 또는 감곽이라고도 불리우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남해안, 동해안 일대와 제주도가 주산지이며 서해안에 걸친 거의 전 해안에서 난다. 해동역사에서는 남해약보를 인용하여 다시마가 신라에서 생산되었다고 하였으며, 1,300년 전에 이것을 당에 보냈다는 기록이 있어 실제로 미역을 식용한 연대는 이보다 앞설 것으로 추측한다.
 
미역의 성분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철분, 칼슘, 인 카로틴, 식물성 섬유 등이 균형있게 들어 있어 바다의 채소라고 한다. 미역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미역에 들어 있는 칼슘은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한다. 또한 요오드는 아미노산과 결합하여 갑상선호르몬을 만들며 이 호르몬은 혈관의 활동을 돕고 체온과 땀을 조절하며 신진대사를 증진시킨다. 또한 미역에는 해조류의 특유의 단맛을 갖는 만니톨과 점척성을 띠는 alginic acid가 많이 들어 있다.
 
이용되는 조리
 
미역은 미역국, 초무침, 냉국, 회에 곁들임, 샐러드등으로 이용한다. 미역은 맑은 국도 끓이지만, 된장국에 두부 , 감자, 계절의 야채등과 함께 국건지도 넣어도 잘 어울린다. 무침에는 야채외에 홍합 같은 조개류도 잘 어울린다.
 
약이 되는 기능
 
혈청 콜레스테롤치를 낮춘다.
장안의 수분을 흡수하여 만보감을 느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치가 높다.
장의 소화운동을 촉진하고 정장효과를 가진다.
모발이 빠지는 것을 예방한다
인후염이나 편도선염에 예방제 구실을 한다.
심장병환자 및 고혈압에 가치가 높다.
혈액을 맑게 하는 정혈작용을 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소금섭취 줄이기 3단계..
/ 윤지영
소금섭취 줄이기 3단계․5가지 실천지침 ☞ 소금의 양을 조금씩 줄여 서서히 싱거운 맛에 익숙해지기 위해 식품을 선택할 때, 조리할 때, 식사할 때 3단계에서 실천해야 할 5가지 행동! ▣ 1단계 식품 선택할 때 감량실천 5 1. 생선은 자반보다는 날 생선을 선택한다. 2. 가공식품보다는 가능한 자연식품..
이전글
봄의 여왕 "딸기"
/ 윤지영
꽃을 연상케 하는 새빨간 열매에 초록색 꼭지, 달콤하면서도 새콤해 과일 중에서도 유독 인기가 많은 과일이 딸기다. 한입을 베어먹으면 달콤하고 딸기 특유의 향이 입안에 가득 퍼지는데 나른하고 무기력해지기 쉬운 봄에 몸과 마음은 물론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는데 제격이다. 또한 딸기는 비타민C의 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