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서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메인이미지
보건소식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전자 담배 금연에 도움이 되지 않아
이름
박연희
작성일
2015-05-13

전자 담배 금연에 도움이 되지 않아

학술지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April 16, 2015)에는 그 동안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해온 바와 달리 전자담배는 금연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자는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의과대학의 Division of Global Public Health의 과장인 Wael Al-Delaimy 교수 팀이다. 연구 팀은 1,000명의 캘리포니아 주민을 대상으로 일 년 간 추적 관찰하여 이번 연구결과를 얻었다.

조사결과 전자담배를 피워본 적이 있다고 한 사람들은 담배 흡연 량의 절반을 줄일 수 있었지만 금연 율은 전자담배를 피워 본적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59% 낮았다고 했다. 흡연자들이 전자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금연에 도움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가정할 때 이번 연구결과는 그 반대였다고 연구자는 말했다.

두 명의 전문가는 이번 연구결과를 볼 때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잘 못된 것이라고 하면서 흡연자는 전자담배로 인한 피해는 물론 오히려 담배를 계속 피우게 하거나 금연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 한다고 보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 전자담배 회사에서 하는 광고는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것이라고 하기 보다는 단지 회사의 판매 전략에 의한 것이라고 비난 했다.

그러나 한 전자담배회사의 사장은 이번 연구결과를 보고 연구 방법론상 과거에 전자담배를 피운 적이 있는 지를 물어 본 것은 부정직할 뿐만 아니라 비윤리적이라고 하면서 과거에 니코틴 패치나 껌 사용 그리고 끊을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이번 연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현재 전자담배의 금연효과 또는 금연도구로서의 사용 표준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했다. 그러나 전자담배의 사용자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보아야 할 정도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전자담배의 안전과 효과에 대해 더 충분한 평가를 해야 한다고 했다.

연구자는 앞으로 금연을 위해 전자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왜 금연을 하지 못하고 있는 지에 대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한 가설은 전자담배를 통해 더 많은 양의 니코틴을 흡입하기 때문일지 모른다고 했다.

지난 2년간 American Heart Association, American Cancer Society,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그리고 AMA(미국 의사협회) 등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의료관련 단체에서 전자담배의 광고와 판촉을 제한할 것을 주장해 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혐오감 없도록" 단서 달아 담뱃갑 경고그림 의무화
/ 박연희
"혐오감 없도록" 단서 달아 담뱃갑 경고그림 의무화(종합) 관련법안 법사위 소위 통과…6일 전체회의 심의 野 복지위원 "법사위 월권행위 중단해야"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지난 2월 임시국회에서 제동이 걸렸던 담뱃갑 경고그림 의무화 법안(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이 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 제2소위..
이전글
4월 보건소식
/ 박연희
세계 보건의 날 비만 예방 생활습관 실천하기 황사, 미세먼지 주의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 생활속의 성폭력 예방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